이번에는 빈 생명주기 콜백에 대하여 공부해보았다.

 

스프링 빈이 생성되거나 죽기 직전에 스프링이 빈 안에있는 메서드를 호출해 줄 수 있는 기능이다.

생성되고나서 초기화할때 호출하고 빈이 사라지기 직전에 안전하게 사라지게 하는 메서드를 호출하는 내용이다.

 

3가지 방식이 있고

각 방식에 대한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커넥션 풀이나 네트워크 소켓처럼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점에 필요한 연결이 미리 해두고,

애플리케이션 종료 시점에 연결을 모두 종료하는 작업을 진행하려면, 객체의 초기화와 종료 작업이 필요하다.

 

스프링을 통해 이러한 초기화 작업과 종료가 어떻게 진행될까??

 

package hello.core.lifecycle;

public class NetworkClient {

    private String url;

    public NetworkClient(){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url = " + url);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시지");
    }

    public void setUrl(String url){
        this.url = url;
    }

    //서비스 시작시 호출
    public void connect() {
        System.out.println("connect : " + url);
    }

    public void call(String message){
        System.out.println("call: "+ url + " message = " + message);
    }

    //서비스 종료시 호출
    public void disconnect(){
        System.out.println("close: "+ url);
    }
}

가짜 네트워크 클래스를 만들었다.

 

package hello.core.lifecycl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Configurable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Bean;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Configuration;

public class BeanLifeCycleTest {

    @Test
    public void lifeCycleTest(){
       Configurable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LifeCycleConfig.class);
        NetworkClient client = ac.getBean(NetworkClient.class);
        ac.close();
    }

    @Configuration
    static class LifeCycleConfig{
        @Bean
        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w NetworkClient();
            networkClient.setUrl("http://hello-spring.dev");
            return networkClient;
        }
    }
}

LifeCycleConfig라는 설정정보를 가지고

스프링 빈을 생성하여 테스트를 돌려보았다.

 

null??? 예상한 값과 달리 나온것을 알 수 있었다.

생성자 부분에 url 정보 없이 connect가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에서는 url이 없고, 객체를 생성한 다음에 외부에서 수정자 주입을 통해서  setUrl() 이 호출되어야

url이 존재하게 된다.

 

스프링 빈은 간단하게 다음과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가진다.

객체 생성 -> 의존관계 주입

생성자 주입같은경우에는 예외이다.

 

스프링 빈은 객체를 생성하고, 의존관계 주입이 다 끝난 다음에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된다.

따라서 초기화 작업은 의존관계 주입이 끝나고 난 다음에 호출해야한다.

 

초기화 작업이란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랑 연결하여 처음 일을 시작하는 작업이다.

 

그런데 개발자가 의존관계 주입이 끝난 시점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스프링은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면 스프링 빈에게 콜백 메서드를 통하여 초기화 시점을 알려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스프링은 스프링 컨테이너가 종료되기 직전에 소멸 콜백을 준다. 따라서 안전하게 종료 작업을 할 수 있다.

 

스프링 빈의 이벤트 라이프사이클

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 스프링 빈 생성 -> 의존관계 주입 -> 초기화 콜백 -> 사용 -> 소멸 전 콜백 -> 스프링 종료

(싱글톤)

 

스프링은 다양한 방식으로 생명주기 콜백을 지원한다.

 

최대한 생성자에서 하는게 나은거 아닌가?

 

사실은 객체의 생성과 초기화를 분리해야한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은 객체를 생성하는것에 집중해야 한다. 

실제 객체의 초기화 작업을 한다는 것은 동작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객체 생성은 메모리 할당하는 것 까지만

하는 것이 유지보수 관점에서 좋다.

 

스프링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빈 생명주기 콜백을 지원한다.

- 인터페이스

- 설정 정보에 초기화 메서드, 종료 메서드 지정

- @PostConstruct, @PreDestory 애너테이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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