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포스팅했던 인터넷 통신에서
복잡한 구조의 인터넷을 통해 목적지 까지 도달하기 위해선
어떠한 약속 및 규칙들이 필요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IP 주소 부여를 통해 가능해진다.
먼저 클라이언트가 IP주소를 부여 받아야한다.
서버 또한 IP주소가 있어야한다.
여기서 IP(인터넷 프로토콜)의 역할은?
- 지정한 IP주소에 데이터 전달
- 패킷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
IP 패킷 정보
메시지를 그냥 보내는 것이 아니라 IP패킷이라는 규칙이있다.
나의IP,목적지IP 두 가지와 기타등등 과 함께 패킷을 만든다.
만든 패킷을 IP프로토콜에 의해서 수많은 노드(서버)들은
패킷에 있는 나의 IP,목적지 IP를 해석하여 노드끼리 던지게 된다.
목적지 IP를 받을 수 있는 서버를 찾아
최종적으로 목적지에 도달하게 된다.
서버 패킷 전달
목적지에 도착했다면 목적지 서버또한
출발IP, 목적IP를 넣고 잘 받았다는 내용과 함께
전송하면 최종적으로 나에게 도착하게 된다.
IP프로토콜의 한계
-비연결성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
-비신뢰성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거나
패킷이 순서대로 오지않는 경우를 해결할 수없다.
-프로그램 구분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
이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TCP,UDP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