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포스팅했던 인터넷 통신에서 

복잡한 구조의 인터넷을 통해 목적지 까지 도달하기 위해선 

어떠한 약속 및 규칙들이 필요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IP 주소 부여를 통해 가능해진다.

 

먼저 클라이언트가 IP주소를 부여 받아야한다.

서버 또한 IP주소가 있어야한다.

 


 

여기서 IP(인터넷 프로토콜)의 역할은?

 

- 지정한  IP주소에 데이터 전달

- 패킷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

 


 

IP 패킷 정보

 

메시지를 그냥 보내는 것이 아니라 IP패킷이라는 규칙이있다.

 

나의IP,목적지IP 두 가지와 기타등등 과 함께 패킷을 만든다.

만든 패킷을 IP프로토콜에 의해서 수많은 노드(서버)들은

패킷에 있는 나의 IP,목적지 IP를 해석하여 노드끼리 던지게 된다.

 

목적지 IP를 받을 수 있는 서버를 찾아

최종적으로 목적지에 도달하게 된다.

 


서버 패킷 전달

 

목적지에 도착했다면 목적지 서버또한 

출발IP, 목적IP를 넣고 잘 받았다는 내용과 함께

전송하면 최종적으로 나에게 도착하게 된다.

 


IP프로토콜의 한계

 

-비연결성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

 

-비신뢰성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거나

패킷이 순서대로 오지않는 경우를 해결할 수없다.

 

-프로그램 구분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

 


이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TCP,UD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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