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프트웨어 설계
1.2 화면 설계
2.1.3 UI 설계
- UI 설계
1. 흐름 및 상세설계
1.1 UI설계 단계
1. 문제 정의
시스템의 목적을 기술하고 해결해야할 문제를 정의한다.
2. 사용자 모델 정의
사용자의 특성을 명확히 하지 않고는 시스템의 사용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사용자의 특성을 결정한다.
사용자의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작업에 대한 지식 정도에 따라 초보자, 중급자, 숙련자로 분류 할 수 있다.
3. 작업 분석
작업분석은 항상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제하고 사용자의 특징들을 세분화하고 시스템을 통해 수행되어야 할 작업들을 정의한다.
4.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
분석한 작업을 컴퓨터의 어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표현할 것인지를 정의한다.실제로 사용자는 시스템을 이용해 작업할 경우 컴퓨터 오브젝트를 통해 수행한다.
5.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컴퓨터나 작업 수행 방법에 대하여 상호작용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시스템의 상태를 명확히 한다.
상호작용 오브젝트란 작업을 하기 위한 마우스나 키보드 스크린 등의 물리적인 입력이나 출력 디바이스를 말한다.
6, 디자인 평가
설계한 인터페이스가 분석한 작업에 맞게 설계가 되었는지, 사용자의 능력이나 지식에 대해 적당한지, 사용자가 쓰기 쉽고 편리한지 등을 평가한다.
사용성 평가 실험을 통해 설계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할 수 있다. 평가방법론은 GOMS 나 휴리스틱 등의 사용성 공학의 방법론이 있다.
1.2 흐름설계
1. 화면에 구현되어야할 기능을 정의한다.
기능적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을 정리한다.
- 입출력 데이터
- 정보의 등록, 수정, 삭제 등 기능
- 이벤트에 따른 수행 기능
비기능적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을 정리한다.
- 플랫폼 및 적용 기술 등 시스템환경적 요구 기능
- 처리속도 등 시스템 성능
- 시스템 제약사항
2. 화면의 입력 요소를 파악한다.
- 화면에서 수행되어야할 기능
- 화면의 입력항목
- 화면간 이동과 흐름
3. UI 요구사항에 대한 유스케이스를 설계한다.
- 엑터별 시나리오 구상
- 엑터의 상호작용에 따른 세분화
4. 기능 및 양식의 규칙을 정의한다.
- Input Box 적용 규칙 정의
- Control Box 적용 규칙 정의
- Rado Box 적용 규칙 정의
- Check Box 적용 규칙 정의
2. 감성공학
2.1 감성공학의 개념
인체의 특징과 삼정을 제품설계에 최대한 반영시키는 기술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인 제품설계로 실현해내는 공학적인 접근방법이다.
기본 철학은 인간중심의 설계이며 1988년 시드니 국제 학회에서 감성공학으로 명명되었다. 궁극적으로 감성공학은 인간의 감성을 과학적으로 해석할 후 이에 적합한 제품, 환경 시스템 설계, 개발을 최종 목적으로 하는 과학이다.
2.2 감성공학 관련 기술
감성공학기술에는 크게 생체측정 인간감성 특성파악기술, 감성디자인 기술, 오감센서 및 감성처리기술, 마이크로 기구 설계, 동력전달기술, 마이크로 가공기술 등이 있으며 내용을 다음과 같다.
1. 인간공학 인지공학 등 인간의 특성을 파악하려는 연구에 기본을 둔 생체 측정 기술
2. 인간 특성에 적합하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로서 센서 공학 퍼지뉴럴 네트워크 기술 신경망 기술 등 인간의 오감 센서 및 감성처리 기술
3. 산업 디자인 등의 감성 디자인 기술
4. 마이크로 기구 설계 극소기계 응용 등 마이크로 가공 기술
5. 사용성 평가 기술 가성현실 기술 등으로서 인간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하고 새로운 감성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
2.3 감성공학의 접근 방법(나가마치 미츠오 교수, 히로시마대학)
감성공학은 각각의 세부분야가 가진 목적 및 필요 기술에 따라 1류에서 3류까지 나뉜다.
1. 감성공학 1류
인간의 감성을 형용사로 표현할 수 있다고 보고 인간의 감성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디자인 요소와 연계시킨다.
2. 감성공학 2류
개인의 연령 성별 등의 개별적 특성과 생활 방식으로부터 개인이 갖고 있는 이미지를 구체화하는 방법이다. 감성의 심리적 특성을 강조한 접근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감성의 개인성에 중점을 둔 '문화적 감성'의 일부를 반영하기도 한다.
3. 감성공학 3류
기존의 감성적 어휘 대신 공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인가의 감각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모델을 구축하여 활용한다. 대상이 되는 제품의 물리적 특성과 인간의 감각이 객관화된 지표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제품 설계에 응용 할 수 있으며, 측정 시 감성의 생리적 특성을 중시한다.
3. UI 설계 도구
3.1 UI 설계도구의 개념
사람과 사물 또는 시스템, 특히 ,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인 UI의 설계를 지원하는 도구를 의미한다.
3.2 UI 개발 프로세스와 설계도구 적용
일반적인 UI개발 프로세스는 분석, 설계, 구현의 절차를 거쳐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화면의 구현이 이루어진다.
UI 설계 도구는 분석과 설계를 지원하며, 구현을 지원하는 개발 도구의 기능을 포함하기도 한다.

3.3 UI 설계 도구의 유형
UI 설계 도구의 유형은 UI 구현 절차에 따라 기획단계에서 화면 UI 설계 및 인터랙션 적용에 적합한 도우와 설계 작업 이후 이미 설계된 이미지의 인터랙션 적용에 적합한 도구로 나눌 수 있다.
또한 문서 작성 도구 및 드로잉 전문 도구, 화면 설계 전문 도구, UI 설계 및 개발 전문 도구, UI 플랫폼에 포함되어 UI설계를 지원하는 도구로 구분할 수 있다.
1. 문서 작성 도구 및 드로잉 전문 도구
일반 문서 작성 도구나 웹사이트, 윈도우 컴포넌트, 블럭 다이어그램 등 다양한 스텐실을 제공하는 드로잉 도구이다.
2. 화면 설계를 위한 전문 도구
다양한 프로잉을 지원하기 보다는 화면 스케치를 위한 단순하고 전문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이다.
3. UI설계 및 개발 전문 도구
UI패턴과 UI모델링, UI디자인 및 소스코드 생성 등 생산성 향상과 화면의 품질 확보를 위한 전문 도구이다.
4. 해당 UI 플랫폼에 포함된 도구
해당 UI플랫폼에서 프로토타이핑을 하고 이를 이용하여 설계에 관한 협의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바로 코딩이 가능한 도구이다.
오답풀이
6.다음 중 감성공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인 제품설계로 실현해내는 공학적인 접근방법이다.
2.감성공학 1류는 개인의 연령, 성별 등의 개별적 특성과 생활 방식으로부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구체화 하는 방법이다.(정답)
3.감성공학기술에는 크게 생체측정 인간감성 특성파악기술, 감성디자인 기술, 오감센서 및 감성처리기술, 마이크로 기구 설계, 동력전달기술 등이 있다.
4.나가마치 미츠오 교수의 감성공학의 접근 방법은 감성공학 1류, 감성공학 2류, 감성공학 3류 등으로 나눈다.
4가지 전부 맞는것 같았지만 2번은 감성공학 2류에 대한 설명이었다....
감성공학 1류는 인간의 감성을 형용사로 표현할 수 있다고 보고 인간의 감성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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