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Stateless)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Stateless 차이
상태유지 : 중간에 서버가 바뀌면 안된다.
다른 서버로 바뀔때 상태정보를 미리 알려줘야한다.
무상태 : 중간에 서버가 바뀌어도된다.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가능
스케일 아웃 - 수평확장 유리
Stateless 실무 한계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무상태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상태유지
예) 로그인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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