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를 해야한다.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클라이언트 1 이 요청을 보내고 서버로 부터 응답을 받는다 그렇게 되면 연결이 유지된다.
클라이언트 2가 요청을 보내고 서버로 부터 응답을 받는다 이때 클라이언트 1은 연결은 유지된 상태이다.
클라이언트 3이 들어온다면 서버는 연결을 모두 유지해야할 필요가 생긴다.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클라이언트 1과 서버는 필요한 것만 주고 받고 연결을 끊는다.
클라이언트 2,3도 같다. 이렇게 되면 서버 입장에서 최소한의 자원만 사용할 수 있다.
비연결성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다.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비연결성 한계와 극복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지금은 HTTP 지속 연결로 문제 해결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최대한 스테이스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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