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르는것
OCP 개방 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하지 않나?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정리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 할 수 없다.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다
뭔가 더 필요하다.
'웹프로그래밍 > Spring 핵심 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회원 도메인 설계 (0) | 2021.07.06 |
---|---|
2.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0) | 2021.07.06 |
1. 프로젝트 생성 (0) | 2021.07.06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0) | 2021.07.01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0) | 2021.07.01 |